아름다운 풍경
경상북도 안동, 구미, 영주 출산장려금 알아두시면 좋아요. 본문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출산이나 양육에 드는 비용을 조금이나마 경감시켜 주기 위해 출산지원금과 건강보험료 지원 등 다양한 지원사업을 마련해두고 있습니다. 지자체별로 지원자격과 금액에서 차이가 나는 만큼, 반드시 관할 보건소나 여성가족과 등에 문의를 하시기 바랍니다.
안동시의 경우 첫째 자녀부터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첫째는 월 10만원씩 2년간 지원받으며, 둘째 및 셋째의 경우 각각 월 12만원 및 20만원을 2년간 지원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안동시에서는 건강보험료도 지원을 하고 있는데요. 지원대상은 셋째 아이부터며, 3만원 정도의 금액을 5년간 지원받게 됩니다.
출산장려금 신청의 경우 출생일로부터 90일 이내에 하셔야 하며, 출생신고와 동시에 하시면 됩니다. 신청하실 때는 등본 1부와 부모님 중 한 분의 예금통장 사본 등이 필요하니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구미시의 경우 출산장려금으로 첫째에겐 10만원이 지원되며, 둘째아 이상에겐 60만원이 지원됩니다. 이외에 셋째부턴 출산 축하금이 제공되는데, 셋째는 100만원, 넷째와 다섯째이상에겐 200만원 및 300만원이 지원됩니다.
그 밖에 구미시에서는 셋째이상에겐 월 15,000원 정도의 건강보험료를 3년간 지원하고 있습니다. 출산지원금 및 건강보험료 지원에 관한 사항은 구미 보건소로 문의를 하시면 됩니다.
영주시의 경우 모든 출생아에 대해 출산 축하금으로 50만원이 1회 제공되며, 이외에 첫째에겐 월 10만원씩 12개월 지원됩니다. 둘째 및 셋째이상에 대해선 각각 월 10만원씩 24개월 및 36개월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은 출생신고와 같이 하시면 되며, 예금통장 사본 등을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해당 포스팅은 2018년 1월까지의 자료를 취합하여 작성했으며, 지원자격과 지원금액은 조례 개정 등으로 인해 변경이 가능합니다.